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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사랑의 변주곡 / 토끼

욕망이여 입을 열어라 그속에서

사랑을 발견하겠다 도시의 끝에

사그라져가는 라디오의 재갈거리는 소리가

사랑처럼 들리고 그 소리가 지워지는

강이 흐르고 그 강 건너에 사랑하는

암흑이 있고 3월을 바라보는 마른 나무들이

사랑의 봉오리를 준비하고 그 봉오리의

속삭임이 안개처럼 이는 저쪽에 쪽빛

산이

사랑의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우리들의

슬픔처럼 자라나고 도야지우리의 밥찌기

같은 서울의 등불을 무시한다.

이제 가시밭, 덩쿨장미의 기나긴 가시가지

까지도 사랑이다

왜 이렇게 벅차게 사랑의 숲은 밀려닥치느냐

사랑의 음식이 사랑이라는 것을 알 때까지

난로 위에 끓어오르는 주전자의 물이 아슬

아슬하게 넘지 않는 것처럼 사랑의 절도(節度)는

열렬하다

間斷(간단)도 사랑

이 방에서 저 방으로 할머니가 계신 방에서

심부름하는 놈이 있는 방까지 죽음 같은

암흑 속을 고양이의 반짝거리는 푸른 눈망울처럼

사랑이 이어져가는 밤을 안다

그리고 이 사랑을 만드는 기술을 안다

눈을 떴다 감는 기술---불란서혁명의 기술

최근 우리들이 4.19에서 배운 기술

최근 우리들은 소리 내어 외치지 않는다

복사씨와 살구씨와 곶감씨의 아름다운 단단함이여

고요함과 사랑이 이루어놓은 폭풍의 간악한

신념이여

봄베이도 뉴욕도 서울도 마찬가지다

신념보다도 더 큰

내가 묻혀 사는 사랑의 위대한 도시에 비하면

너는 개미이냐

아들아 너에게 狂信(광신)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사랑을 알 때까지 자라라

인류의 종언의 날에

너의 술을 다 마시고 난 날에

미대륙에서 석유가 고갈되는 날에

그렇게 먼 날까지 가기 전에 너의 가슴에

새겨둘 말은 너는 도시의 피로에서

배울 거다

이 단단한 고요함을 배울거다

복사씨가 살구씨가

한번은 이렇게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거다!

그리고 그것은 아버지 같은 잘못된 시간의

그릇된 명상이 아닐거다.

< 1967. 2.15>









-

1

토끼는 입으로 새끼를 뱉으다

토끼는 태어날 때부터
뛰는 훈련(訓練)을 받는 그러한 운명(運命)에 있었다
그는 어미의 입에서 탄생(誕生)과 동시(同時)에
타락(墮落)을 선고(宣告)받는 것이다

토끼는 앞발이 길고
귀가 크고
눈이 붉고
또는 `이태백(李太白)이 놀던 달 속에서 방아를 찧고'……
모두 재미있는 현상(現象)이지만
그가 입에서 탄생(誕生)되었다는 것은
또한번 토끼를 생각하게 한다


자연(自然)은 나의 몇 사람의 독특(獨特)한 벗들과 함께
토끼의 탄생(誕生)의 방식(方式)에 대(對)하여
하나의 이덕(異德)을 주고 갔다
우리집 뜰앞 토끼는 지금
하얀 털을 비비며 달빛에 서서 있다
토끼야
봄 달 속에서 나에게만 너의 재조(才操)를 보여라
너의 입에서 튀어나오는
너의 새끼를

2

생후(生後)의 토끼가 살기 위하여서는
전쟁(戰爭)이나 혹은 나의 진실성(眞實性) 모양으로
서서 있어야 하였다
누가 서 있는 게 아니라
토끼가 서서 있어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캉가루의 일족(一族)은 아니다
수우(水牛)나 생어(生漁)같이
음정(音程)을 맞추어 우는 법도
습득(習得)하지는 못하였다
그는 고개를 들고 서서 있어야 하였다


몽매(蒙昧)와 연령(年齡)이 언제 그에게
나타날는지 모르는 까닭에
잠시(暫時) 그는 별과 또하나의 것을 쳐다보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또하나의 것이란 우리의 육안(肉眼)에는
보이지 않는 곡선(曲線)같은 것일까


초부(樵夫)의 일하는 소리
바람이 생기는 곳으로
흘러가는 흘러가는 새소리
갈대소리


`올 겨울은 눈이 적어서 토끼가 은거할 곳이 없겠네'


`저기 저 하아얀 것이 무엇입니까'
`불이다 산화(山火)다'

1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