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컴악기. VJ. 매핑. VVVV
OKGo 'WTF' effect in realtime with processing. Happy Holidays! from Memo Akten on Vimeo.
http://www.creativeapplications.net/processing/okgo-wtf-merry-christmas-processing-quarzcomposer/
house of cards by radiohead
오랫만에 작업 하나 소개합니다.
일본 출신의 아방가르드 아티스트/ 뮤지션/ 오디오에 미친 과학자인 Yoshi Akai 의 작업입니다.
그의 사운드에 대한 미친 열정은 이렇게 멋지고 특이한 악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디자인에서 블록들의 색깔은 개별의 사운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세 개의 다른 색깔 블록을 한 곳에 쌓아두면 서로 다른 세가지 사운드가 동시에 울리게 되는 것입니다.
작가는 "This is building sound more than playing sound"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사운드 뿐만 아니라 레고처럼 쌓인 것도 꽤 근사합니다.
포크 저글링 http://2010xo.wordpress.com/2011/03/22/%ed%8f%ac%ed%86%a0%eb%b6%80%ec%8a%a4-%ec%84%bc%ec%84%9c%eb%a1%9c-%ec%82%ac%ec%a7%84%ec%b0%8d%ea%b8%b0/ 써커스 http://2010xo.wordpress.com/2011/03/22/%ec%84%9c%ec%bb%a4%ec%8a%a4%ec%9e%90%eb%a3%8c/
http://www.thecreatorsproject.com/ko-kr/blog/%EB%B3%80%ED%99%94%EC%9D%98-%EC%95%85%EA%B8%B0-reed-ghazala
매핑 : http://mappingfestival.ch/2012/en/types/
http://syoff.com/board/view.php?category=105&id=200&page=1
DAY 1 : 비주얼 프로그래밍 기초
- 비쥬얼 프로그래밍(VVVV) 입문, VVVV 인터페이스 소개
- 노드/커넥션/입출력/패치 개념. 기본 노드/연산 사용법
- 기본적인 인터렉션 프로그래밍 (마우스/키보드 상호작용)
-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파이프라인,
- HTML/FLASH/DirectX 랜더러를 이용한 2D 렌더링
- DirectX를 이용한 3D 렌더링, 2D/3D 그래픽 기초 도형
- 텍스쳐맵핑 (이미지/비디오/실시간스크린 맵핑)
- 영상 출력. 실시간 영상/이미지/데이타 저장
DAY 2 : 비주얼 프로그래밍 심화
- 다차원 변수 프로그래밍/스프레딩
- 인터렉티브 애니매이션
- 웹캠을 이용한 실시간 영상프로세싱
- 패턴인식 실습 - 얼굴인식 / 색면인식
- AR (증강현실), QR코드, Fiducial 마커 태그 인식
DAY 3 : 비주얼 프로그래밍 실습
- 마이크를 활용한 사운드 시각화 실습
- TUIO (Tangible User-interface IO) 실습 및 활용
- HLSL 쉐이더를 이용한 그래픽 카드(GPU) 활용법
- VST 기술을 이용한 신디사이저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Max/MSP, Processing, OF...)사이의 연동, 분산컴퓨팅 기술
-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 연동, Wiimote/Kinect 와 연동
DAY 4 : 일렉트로닉스의 기초
- 개념설명 (Electrics101.ppt)
- Arduino 보드소개 : Makezine / Vimeo / Youtube
- 관련 웹사이트 안내 – arduino.cc / plughouse.co.kr / sparkfun.com / fritzing.org
- FTDI 드라이버 설치
- Arduino Module for VVVV
- Digital out : 브레드보드 / LED 설명 / 카운터로 blink
- Analog out : LED / 진동모터
- Analog in: 가변저항
- Digital in: 버튼 / 풀다운저항
DAY 5 : 일렉트로닉스의 기초
- Digital out
a. LED array (Knight Rider)
b. Arduino 사이의 통신 : Digital out Digital in (2인 1조)
- Analog out: Knight Rider V2.0
- Analog in:
a. 압력센서
b. 광센서
c. 기울기 센서
d. 가변저항을 이용한 센서감도조절
- Digital in
a. 기울기 스위치
b. 자석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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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할한 작업을 위해3차원 공간좌표를 이해하고 올바른 Renderer 설정 학습을 진행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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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TouchOSC, Kinect
- Facebook, Twitter Node 활용 데이터 시각화
- Flicker 사진 검색
- VVVV 에서 Email 전송하기 ( Message & Image 첨부 )
-
VVVV Sound & Midi Controller
- Midi Controller
- Xbox360Controller
- MidiShort, TodoMap
-
VVVV + Arduino
- Arduino 사용환경 구축
- 전기회로 기초(전압, 전류, 저항)
- LED, 조도,IR Sensor, 스위치
- VVVV 와 Arudino를 연동한 인터랙션 프로토타입
-
VVVV + Flash
- VVVV 와 Flash 사이에 데이터 주고받기
- SWF 기반 UI연동
- Game SWF + VVVV Homegraphy
-
Interactive Projection Mapping
- HomoGraphy, GridEditor
- 영상전환 / 알파채널 동영상 활용
- Kinect, OSC, Sound Beat 활용 인터랙션 맵핑
-
Box2D 물리엔진 Basic
- Box2D 기초
- 물체, 강체, 세계, 마찰, 질량, 반발 개념 잡기
- VVVV Box2D 노드 예제 실습
- box2d playground
1강)
1. vvvv와 프로토타이핑
: vvvv를 이용한 미디어아트 사례를 탐사해보자.
: 수업 시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셋업 및 장비와 준비물에 대해 점검한다.
(준비물: 수업에 사용할 노트북컴퓨터와 휠마우스)
2강)
vvvvv data visual 3 (Networking)
: Visual Spreading 중급 수업으로 대량의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만 추출해보는 시간이다.
: wather API에서 데이터를 얻어와 실시간 날씨를 반영하는 데이터를 구축해본다.
3강)
vvvv data visual 4 (Multi-Texturing)
: ‘Visual Spreading’과 ‘실시간 3D 그래픽스 랜더링’ 수업을 접목한 중급 수업으로 wather API로 구성된 데이터를 기반하여 연동하는 작업물을 만들어본다. Cinema4D에서 제작한 x.file파일-Subset Material 의 개념을 이해하고, 3D mesh 오브젝트의 특정영역에 텍스처링, 트랜스폼 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준비물: Cinema4D R13)
4강)
vvvv실시간 물리엔진 (Physics Library)
:vvvv에서 표현가능한 Box2D, bullet과 같은 물리엔진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움직임으로 적용해보는 실습을 갖는다.
5강)
실시간 이미지 프로세싱 2 (Tracking)
: 안면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Facetracker 라이브러리, 사물과 모양 및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FreeFrame 라이브러리, 신체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키넥트 라이브러리를 배우고 실험예제로 시간을 스크래치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본다.
(준비물: webcam)
6강)
인터랙션 Logic 만들기 (Interaction)
: 컨셉드로잉을 통해 인터랙션 구조를 이해하며, 연산 노드와 (animation)노드를 접목하여, 인터랙션 Logic 레시피(Sub-patch)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준비물: 드로잉 도구)
7강)
나만의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구성하기 (make sensor board)
: 개인/공동 프로토타입 만들기에 앞서 자주 사용될 인터페이스를 직접 만들자. .
(준비물: arduino 키트 + 별도 공지)
8강)
vvvv + sensor 입출력간 데이터처리
: vvvv에서 처리된 비물리적 데이터를 LED와 모터등과 같은 물리적 아웃풋으로 표현해본다.
: 또한 앞 시간에 만든 ‘인터랙션 Logic 레시피’를 접목하여 vvvv와 센서 보드간 다양한 상호소통을 학습한다.
(준비물: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 개인재료)
9강)
vvvv + Interactive Projection Mapping
: 앞서 배운 다방면의 인터페이스를 연동하여 vvvv에서 구현 가능한 프로젝션매핑 기법을 실험해보며, vvvv 멀티 디스플레이 / 프로젝션 대응하기 학습을 병행한다.
(준비물: projector,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10강)
prototyping workshop play-day
: 미디어아트 작품 제작을 위해 수강생 개인/ 공동 실험작을 완성하고 가-전시를 한다.
: 이를 통해 설치(셋업)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처하는 시간을 갖으며, 차후 토픽에 대해 토론한다.
http://saii.or.kr/old/lecture/visual-media-track-vvvv-programming-for-media-art-basic/
cf. http://saii.or.kr/old/lecture/visual-media-track-vvvv-programming-for-media-art-basic/
PC용 VJ 소프트웨어
BeatHarness http://www.beatharness.com/
Grand VJ http://www.arkaos.net/
ES-X http://www.videokonferenz-berlin.de/
Elektronika http://aestesis.eu/
FLxER http://www.flxer.net/
Flowmotion http://www.robotfunk.com/
Livid Cell http://www.lividinstruments.com/
Mabuse http://mabuse.co.uk/
MXWendler http://www.mxwendler.net/
Neuromixer http://www.neuromixer.com/
Neon http://neonv2.com/
Onyx-VJ http://www.onyx-vj.com/
OpenTZT http://opentzt.sourceforge.net/
Quase-Cinema http://www.quasecinema.org/
Resolume Avenue http://www.resolume.com/
Salvation http://www.harrisondigitalmedia.com/
TextMachine 3D http://www.textmachine3d.com/
TouchMixer http://www.derivative.ca/
VJamm Pro http://www.vjamm.com/
Visualjockey http://www.visualjockey.com/
VIP http://www.artificialeyes.tv/vip
VSXu http://www.vsxu.com/
VVVV http://vvvv.org/
Xnth http://xnth.net/
레이저
Windows Vista LaunchParty Lasershow http://www.youtube.com/watch?v=1fCxO2G0h9A&eurl
다음은 레이저 테니스~ http://www.youtube.com/watch?v=EhoEKCUxEzQ&feature=related
Laser Animation: Dubai World Central http://www.youtube.com/watch?v=Gm4BYcOJrMg&NR=1
Laser + Water Scree http://www.youtube.com/watch?v=WMjFZuSGi3k&feature=related
vj그래피티 프랑스의 리옹시에서 visionsonore(http://www.visionsonore.net/)라는 팀이 했다는 비주얼 그래피티 작업 비디오들이 올라와 있어서 링크합니다. 언뜻보니 모듈8을 사용했네요. http://vjforums.com/showthread.php?t=22344